감성돔 | 낚시초보 구멍찌 선택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6-08-07 14:07 조회5,906회 댓글0건본문
구형, 원추형, 하부팽창형, 상부팽창형, 슬림형, 커트형,등등… 그러나 그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형태는 도토리형입니다.
특이한 형태를 가지고 있는 구멍찌는 특정 기능 또는 특정한 상황을 강조하고 있을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중적인 사용도는 떨어집니다.
우선적으로 낚시초보님들은 도토리 형태의 구멍찌를 먼저 구입을 하셔서 구멍찌의 특성을
충분히 이해를 하고 난 뒤에 다른 기능성 찌를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멍찌는 왜 둥근 모양으로 만들었을까요?
둥근 모양이 되어야 바람의 영향을 덜 받고 어디서 보아도 잘 보이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구멍찌가 네모나 세모 모양으로 만들어지게 되었다면 날아가는 도중에 바람의 저항을
받게되어서 빙글 빙글 돌게 되거나 흔들리면서 채비 꼬임이 심해질 것입니다.
원형이기 때문에 바람의 저항을 일정하게 받을 수가 있고 채비가 꼬이게 되어도 날아가는 경우가 잘 없습니다.
구멍찌의 유래는 일본 도쿠시마 지방의 어부들이 나무공을 당구공처럼 만들어서 그 가운데에
구멍을 뚫고 납을 박아서 만들어 사용한 찌에서 출발을 하였습니다.
기존의 막대찌에 비하여 더욱더 잘 날아가고 엉킴도 적어서 잘 보이는 장점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후헤 감도를 높이기 위해서 찌의 크기가 계속 작아지게 되었고 상업적인 찌들이
출시가 되면서부터 다양한 형태로 변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소형의 구멍찌가 필요한 경우는 언제가 될가요?
수심이 얕고 조용한 내만과 입수 저항 줄이고 싶을 상황에서 사용합니다.
찌의 입수저항을 줄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가장 작은 찌를 사용하는 것 입니다.
찌의 감도는 1차 부력에 의하여 결정 되지만 2차로 크기에 의해서도 결정됩니다.
즉 작은 B찌가 큰 제로찌보다도 더욱 예민할 수 있습니다.
만약 원투가 필요 없게될 정도로 입질 지점이 가깝게 되있거나 수심이 얕은 내만이라면
소형의 구멍찌를 사용하여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계절적으로는 봄과 초가을에 사용하는 빈도가 높습니다.
슬림형 구멍찌는 어떠한 상황에서 많이 사용 될까요?
파도가 없으면서 잔잔한 내만과 경계심이 높을 상황에서 유리 합니다.
슬림형 구멍찌는 막대찌와 같이 입수저항이 아주 작기 때문에 고기의 입질이 예민하여지는
상황에서 사용하면 유리합니다.
슬림형찌는 길쭉한 만큼이나 착수 소음도 아주 작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잔잔한 내만에서 주로 사용을 합니다.
그러나 원투력이 떨어지게 되고 잘 안 보이는 단점이 있으므로 그외의 상황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입문자들이 우선 선택해야 할 구멍찌 형태는 무엇일까요?
달걀 모양의 고전 도토리형 찌들이 최고의 선택 입니다.
구멍찌가 상품으로 생산되기 시작한 것이 20년이 넘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선호도가 높은 형태가 도토리 형태 입니다.
완전 구형이면서도 아주 잘 보이고 안정감도 좋지만 면적이 넓게 되어 있어서 입수 저항이 커집니다.
반대로 슬림형을 사용을 하시게 되면 입수 저항은 아주 작지만 시인성과 원투력이 떨어지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두 단점을 골고루 보완을 하여 만든 것이 유선형의 도토리 모양입니다.
만약에 처음 찌를 구입 하신다면 도토리 형태만 고르는 것이 좋고 특이한 모양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